“고객의 시간점유율을 높여라!”
놀이공원이 전체적인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방문 고객당 객단가를 높여야 되며 이를 위해서는 고객에게 보다 많은 놀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렇듯 운영하는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즉 고객의 시간점유율이 높을 수록 기업의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인기도, 인지도, 신뢰도가 높아지며, 이는 곧 매출과도 직결되는 지름길입니다.
“고객의 시간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가능한 다양한 바이럴마케팅 채널을 운영하여 보다 많은 노출을 시도하고 보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고객의 관심사를 함께 공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바이럴 마케팅 채널을 활용한 중장기적인 타임테이블을 구성해야 합니다.
다음은 ㅇㅇㅇㅇ기업의 1개월간 진행된 바이럴마케팅 타임테이블입니다.
매주 단위로 마케팅운영결과를 분석하고 피드백하여 보완하는 방식으로 12개월간 지속적으로 반복진행합니다.
다음 바이럴마케팅사례에서 진행한 채널은 분석, 사이트 및 공식채널, 검색 노출, 배너광고, 하이퀄리티 사진 & 영상 콘텐츠, 웹툰, 오프라인 채널, 콘텐츠 및 커뮤니티 제휴 등으로 최대한 다양한 채녈을 전담 마케팅 팀을 꾸려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채녈을 운영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시간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바이럴마케팅’에서 살펴 보았듯 각 채널별로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기업의 상황에 맞는 운영전략이 필요합니다.
어떤 바이럴마케팅채널을 사용하더라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
입니다.
바이럴마케팅채널은 처음 개설 한 후 한두달 진행했다고 바로 원하는 목표성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단발적인 이벤트성 보다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을 만한 콘텐츠를 생산한 후
여러 바이럴 마케팅 채널과 융합하여 최소 6개월 이상은 꾸준히 진행해야 비로소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홍보, 콘텐츠 홍보 등은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와 카카오스토리 이벤트를 통해서 진행합니다.
월 2건의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되, 1,3 주는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하고, 2,4주는 카카오스토리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정읍에서 복분자, 오디 농사를 짓는 ‘ㅇㅇㅇ농장’의 사례입니다.
소상공인 규모의 업체가 어떻게 바이럴마케팅 채널을 이용해 고객과 소통하고 매출이 늘어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 농장에서 발행하는 콘텐츠의 베이스캠프는 홈페이지,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UCC 동영상이며, 이 베이스캠프의 콘텐츠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배포하여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 소통하고, 또한 관계를 맺은 고객들을 통해 2차적인 자발적인 입소문으로 퍼져나갑니다.
이런 흐름은 브랜드에 대한 우호여론이 형성되고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져 매출 또한 꾸준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농장의 경우도 처음부터 모든 채널을 운영한 것은 아닙니다.
순차적으로 단계적으로 채널을 늘려갔습니다.
처음에는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통해서 소소한 밭을 일구는 사진, 햇과일을 따먹는 이야기들을 글로 올리며 콘텐츠가 쌓이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늘어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므로, 이는 농장의 이웃 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이 농장에서 직접 지배하고 가공한 복분자와 오디 상품의 우수성은 블로그 이웃, SNS 를 통해 입소문이 나면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농장의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스토리, 카카오톡 등 SNS 채널은 농장의 소소한 일상부터 실시간 고객 응대 채널로도 활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채널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베이스캠프인 홈페이지나 블로그로 고객들의 반응을 얻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는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매우 유리한 채널입니다.
ㅇㅇㅇㅇ스몰비어 프랜차이즈의 바이럴마케팅 사례입니다.
이 매장에서 운영하는 바이럴마케팅 채널은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체험단, 언론보도, 지식인 채널입니다.
각각의 채널을 어떤 목적으로 운영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을 기업의 공식채널로 운영합니다.
즉 ㅇㅇㅇㅇ 공식채널은 ㅇㅇㅇㅇ매장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상부터 메뉴소개, 이벤트소식, 매장을 홍보하기 위한 포스팅 등 콘텐츠를 생산하는 베이스캠프로 바이럴 마케팅의 중심이 되는 채널입니다.
특히 페이스북 채널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이벤트를 통한 신규 고객유치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이벤트 등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아이디어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기획한 후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배포합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접한 친구들은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의 반응을 표시하고,
그 콘텐츠는 다시 다른 친구들에게 확산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새로운 친구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결국 브랜드 상승과 매출로 이어지게 됩니다.
둘째 블로그 체험단을 운영합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모집된 블로그 체험단들이 작성한 리뷰가 ㅇㅇ비어와 연관된 키워드에서 검색 상위에 노출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킵니다.
다음은 블로그체험단을 통해서 작성된 리뷰가 ㅇㅇㅇㅇ업체의 핵심키워드인 ㅇㅇ비어, 그리고 이와 연관된 키워드에서 검색 상위에 노출시킨 사례입니다.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공식채널을 통한 콘텐츠 제작 및 확산, 브랜드와 연관된 블로그 체험단의 포스팅등을 통한 ㅇㅇ비어,
넷째 지식인 영역에 ㅇㅇ비어와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 상위에 노출시킵니다.
스몰비어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창업주의 입장에서 지식인 질문 및 답변글을 작성하며,
작성한 지식인 콘텐츠는 ㅇㅇ비어 관련 키워드 검색 시 포털의 지식인 탭 상위에 노출시킵니다.
그릇 도매 매장을 운영하는 ㅇㅇ상사의 바이럴마케팅 사례입니다.
이 도매상가의 공식채널은 ㅇㅇ상사 블로그와 페이스북이었습니다.
외부 홍보채널은 블로그 5곳을 별도로 선정하여 체험단을 운영하였습니다.
ㅇㅇ상사는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공식채녈로 운영합니다.
직접제작관리에 필요한 기술과 소요되는 시간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홈페이지는 운영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비교적 혼자서도 운영과 관리가 용이한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공식 채널로 운영을 합니다.
ㅇㅇ상사는 홈페이지를 별도로 운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주요 컨텐츠가 되는 내용들을 생산하고 축적할 수 있는 베이스캠프 역할을 블로그와 페이스북으로 해결하였습니다.
“홈페이지 대신 공식 블로그와 공식 페이스북이 ㅇㅇ상사 컨텐츠 생산 및 유통의 베이스 캠프 역할”
공식블로그를 통해 창업그릇, 혼수용그릇, 선물용그릇 등 주요 제품과 연관된 키워드를 사용한 포스팅을 매월 15회 정도 꾸준히 발행하였고, 그중 10건 정도는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링크로 릴리즈 하여 더 많은 사용자들의 유입을 유도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의 일부는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서 페이스북 친구들과 공유하고 소통을 유도하는데 사용하며,
페이스북 이벤트를 통해 ㅇㅇ상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확산과 신규 고객을 유치합니다.
매월 5명의 블로그 체험단을 통해서 기업의 브랜드와 매장을 알리는 포스트를 발행하여 브랜드를 홍보합니다.
010 4199 3254
4. 나에게 적합한 바이럴마케팅은? (0) | 2019.06.28 |
---|---|
3.바이럴마케팅 어떻게 진행해야 되나요? (0) | 2019.06.28 |
1. 한눈에 살펴보는 바이럴마케팅 (0) | 2019.06.28 |
브랜드마케팅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0) | 2019.06.28 |
바이럴마케팅/웹디자인/홈페이지제작 /기업홍보영상제작 : 보리수 (0) | 2019.06.28 |
댓글 영역